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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용자피해예방가이드

이용자 피해예방을 위해 에스원 안심모바일에서 제공하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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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용자 피해예방 교육(E-Learning) 동영상 게시판

※ 추가적인 이용자보호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와이즈유저(http://www.wiseuser.go.kr/) 에서 시청 가능합니다.
동영상 자료 출처: http://www.wiseuser.go.kr/, 해당 저작물은 방송통신위원회 및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 저작권이 있습니다.

명의도용

명의 도용 방지 서비스(M-safer)
신규로 각종 통신서비스(이동전화, 무선인터넷[WiBro], 유선전화, 초고속인터넷, 인터넷전화[VoIP], 유료방송 등)에
가입하거나 명의 변경을 통해 양도받을 경우 그 사실을 본인 명의로 사용하고 있는 이동전화 회선을 통해 SMS로 알려주고,
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개통현황을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.

개통 사실 안내

  •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’에서 M-Safer 서비스 제공 M-Safer 홈페이지 바로가기
  • 신규 가입하였을 때 언제, 어느 통신사에 가입했는지를 본인명의 이동 전화에 SMS 및 e-mail(신청한 경우)로 가입
    사실 안내 M-safer 홈페이지에서 개통된 통신서비스 현황을 조회 가능

M-safer 서비스 구성도

  • 대리점, 인터넷
  • 신규가입
    • 신규개통
    • 유선전화
    • 이동전화
    • 무선인터넷
    • 초고속인터넷
    • 인터넷전화
    • 방송서비스
  • 개통사실통보
  •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
  • 개통사실안내
    SMS 발송초청
  • 이동통신 사업자
  • 개통사실안내 SMS
  • 개통사실안내 E-mail
  • 고객

불법TM

불법 TM 신고 안내
이동 통신 서비스 불법 TM(Telemarketing : 전화권유판매)과 신고 절차 및 보상 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

이동통신서비스 불법TM이란?

  • ARS등 녹음된 음성의 기술적 조치를 통한 TM
  • 내용이 허위/과장광고인 경우 ( SKT 우수고객행사, 단말무료제공, 최저가 요금제 등)
  • 광고성 정보 전송자의 명칭/연락처를 밝히지 않는 행위 (발신전용 전화사용, TM 업체 소속 미확인)
  • 수신자의 수신거부나 수신동의 철회를 방해하는 조치
  • 상기 1~4항을 충족하는 경우라도 사전에 신고된 전화권유판매업자가 육성으로 TM하는 경우 이외는 불법 TM

불법 TM 신고 절차 및 보상

  • 신고 대상

    에스원 안심모바일 을 사칭하는 불법TM영업 건

  • 신고 절차
    step1 불법TM가입 관련 영업콜 녹취, step2 단말기 수령 또는 개통 후 단말일련번호 확인, step3 불법 TM 영업신고 당사 고객센터 1599-7114(유료) 녹취자료, 단말일련번호 제출
  • 고객 보상
    • 불법TM으로 인해 당사 가입이 확인된 경우 가입철회 가능
    • 고객 요청 시 가입철회, 가입 유지 시 단말할부금 면제 처리

스미싱

스미싱 (Smishing)
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 클릭을 유도하여 개인정보를 유출해가는 사기 수법
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스마트 폰에 설치되어,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
소액결제 및 공인 인증서, 연락처 등 개인·금융정보 등을 유출해 가는 사기 수법

피해사례

스미싱 피해사례 예시 하단글 참조

제과점, 커피 무료쿠폰, 민방위 비상사태 훈련, 도로교통법 위반사건 등을 사칭하여 악성코드 인터넷주소가 담긴 문자를 보내 접속하면 소액결제 진행 및 개인정보 탈취

  • (정부 사칭) 민원 24 사칭 분리수거 위반 적발 내용보기 xx.com
  • (정부 사칭) 민방위 비상소집훈련 통보 xx.com
  • (지인 사칭) 명절 문안인사 영상메세지 xx.com
  • (앱 관리자 사칭) 카카오톡계정 노출로 인한 해지 요청 xx.com
  • (상품 행사 관련) 명절맞이 선물세트 50% 할인 행사 xx.com

피해를 예방하는 방법

  •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 클릭 금지

    지인에게서 온 문자 메세지라도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경우 클릭 전에 전화 확인

  • 미확인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 폰의 보안설정 강화

    스마트 폰의 보안설정 강화방법 : 환경설정 > 보안 > 디바이스관리 > '알 수 없는 출처'에 V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

  • 이통사 고객센터 또는 이통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결제금액 한도 축소

    자신의 스마트 폰으로 114를 눌러 상담원과 연결해도 소액결제 차단 가능

피해 구제법

  • 경찰서(112)에 방문하여 피해 내용을 신고하고 '사건사고 사실 확인원'을 발급

    신분증, 스미싱 피해 단말기, 피해 내역(청구서 내 소액결제 내역 등 증빙)을 지참

  •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'사건사고 사실 확인원'을 이통사, 게임사,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게 제출

피싱

피싱 (Phishing)
피싱이란 개인정보(Private data)와 낚시(Fishing)의 합성어로
전화를 통하여 개인 금융정보를 알아낸 뒤 이를 범죄에 이용하는 사기 수법

피해사례

피싱 피해사례 예시 하단글 참조
  • 금융기관/수사기관 사칭
    • 경찰청 수사관으로 사칭, 통장이 불법자금세탁용으로 사용되고 있어 위험하니 금융감독원 계좌로 이체하면 재입금시키겠다하여 3,620만원 편취
    • 금융기관을 사칭, 피해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"개인정보가 유출돼 현금이 인출될 위험이 있으니 지하철 물품 보관함에 보관하라"고 속여 2억 6000만원을 편취
    • 명의도용으로 휴대전화가 불법개통 됐으니 경찰도움 받으라고 안내 후, 다시 전화하여 경찰관 사칭 후 돈이 인출되지 않게 경찰서 계좌로 돈을 이체 하라 하여 400만원 편취
    • 젊은 층을 상대로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시켜 허위의 사건접수를 보여주면서 통장의 보안 카드 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해 돈을 인출
  • 가족 사고, 납치

    '사채업자'라 사칭, 피해자의 가족 이름을 말한 뒤 "살려달라. 무섭다. 시키는 대로 다 하라'는 흐느끼는 목소리를 들려주면서 돈을 보내지 않으면 신체에 위협을 가하겠다고 협박과 함께 돈을 입금을 하라고 요구

  • 대출빙자

   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 피싱은 대부분 싼 이자가 가능하다면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며 신용등급 조정비, 설정비, 공증비, 수수료 등을 선입금 하라고 요구

  • 여론조사, 대선선거, 세금환급 등 정부 사칭
    • 수법이 해마다 교묘해지면서 피해 규모와 건수는 계속 늘고 있는 추세
    • 경찰청에 따르면 2013년 4,675건이었던 피해 건수는 지난해 7,635건으로 급증했고, 올 상반기에만 4,723건으로 2013년 연간 피해건수를 넘음
    • 피해액수도 2013년 552억 원에서 지난해 974억 원으로2배 가까이 늘었고 올 상반기에만 655억 원에 달함

피해를 예방하는 방법

  • 전화로 범죄사건 연류 등을 이유로 계좌번호, 카드번호 등 정보를 묻거나 인터넷 사이트에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말 것
  • 개인 금융거래 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하는 경우에도 내용의 진위 여부를 확인
  • 세금, 보험료 등 환급 또는 계좌안전조치를 취해주겠다면서 현금지급기로 유인하는 것은 100% 보이스피싱 의심

피해 구제법

  • 지체 없이 경찰서(112) 또는 해당 금융회사에 신고하여 지급정지 신청
  • 해당 금융회사는 입금내역 등을 확인 후 사기범 계좌에 대하여 지급정지 조치

    보이스 피싱 피해신고(112), 금융감독원 피해상담 및 환급(1332)

파밍

파밍 (Pharming)
사용자의 PC를 악성코드로 감염시켜 금융정보를 빼내는 수법
정상적인 은행 주소를 넣어도 사기꾼들이 만든 사기 사이트로 연결되어 금융정보가 노출됨

피해사례

파밍 피해사례 예시 하단글 참조
  • 금융감독원을 사칭, 보안강화 유도 팝업 창을 띄우게 한 뒤, ARS로 전화를 걸어 보안강화에 필요한 비밀번호, 보안 카드 번호를 입력하도록 유도
  • 웹 서핑 중 검색도우미 프로그램을 내려 받게 한 뒤 PC에 저장되어 있던 공인인증서 정보를 빼돌림

피해를 예방하는 방법

  • 출처가 불분명한 동영상, 이메일은 악성코드 감염 우려가 있으므로 다운로드 자제
  • 보안카드 번호의 전체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, 가짜 은행사이트로 판단되므로 반드시 확인 후 사용
  • OTP(일회성 비밀번호생성기), 보안토큰(비밀정보 복사방지 저장매체) 사용
  • 컴퓨터 이메일 등에 공인인증서, 보안카드 사진, 비밀번호 저장 금지
  • 윈도우, 백신프로그램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고 실시간 감시상태 유지

피해 구제법

  • 신속한 경찰서(112) 나 금융기관 콜 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 후 경찰서에서 ‘사건사고 사실 확인원’을 발급받아 해당 은행에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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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상의 법적 고지는 2013년 9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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